중앙일보 - 현장의 진실을 중앙에 두다

‘국위(國威)’는 ‘나라의 권력이나 위력’, ‘선양(宣揚)’은 ‘명성이나 권위 따위를 널리 떨치게 함’이라는 뜻이다. ‘국위선양(國威宣揚)’이라는 기사도 툭하면 볼 수 있다. 3골 중에서 2골이 상대 수비수와 경쟁 이겨낸 헤딩 득점으로, 축구 신이라는 메시에게 기대 할 수 없는 부분이죠? ‘노릇(마땅히 해야 할 일)’이나 ‘할 일’이라는 훌륭한 우리말이 있다. 특히 스트라이크 판정은 야구 경기에서 심판이 하는 가장 주요한 일 중 하나로, 심판이 잡는 스트라이크존에 따라 다양한 논란이 일어나기도 한다는 사실! 야구도입 초창기에 『황성신문』 이나 『대한매일신보』에는 ‘野球’가 아닌 ‘打球(타구)’나 ‘野毬(야구), ‘擊球(격구)’, ‘擲球(척구)’라는 표기로 기사를 실었다. ‘야구(野球)’라는 용어 자체가 일본의 ‘조어(造語)’인 것이다. 1997년 한국담배인삼공사가 ‘겟투(GET2)’라는 담배를 내놓은 적이 있다. 피파'의 경우 EA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UEFA 유로(UEFA Euro)', '피파 스트리트(FIFA Street)', '피파 매니저(FIFA Manager)' 등으로 무대를 넓혀 나갔고, '위닝일레븐' 역시 일본 내수용과 인터내셔널판 모두 호응을 받으며 코나미를 대표하는 타이틀로 우뚝 섰다. 여담으로 손흥민 선수와 블랙핑크 지수의 열애설의 경우 지수가 손흥민 선수의 경기를 직관하러 간점과 차고 있는 팔찌의 유사성 때문으로 보인다. EPL, 프리메라리가, 세리에A 등 해외축구 전 경기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박지성은 경기 내내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고 팀의 선발 출전 선수중 유일하게 후반 20분에 교체되었는데다가, 교체 당시 홈팬들의 야유를 받기도 했으며, 덩달아 부진한 모습을 보인 에스테반 그라네로, 안톤 퍼디낸드, 로버트 그린 등의 선수들과 함께 해리 레드냅 감독의 공개적인 비난을 받는 등 수모를 겪었고, 이 후 한동안 제대로 된 출전 기회를 잡지 못하였다.



지금까지 야구 룰, 전광판, 야구 용어 등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체육기자연맹(회장 정희돈)은 지난 11월 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바람직한 스포츠 용어 정착을 위한 미디어 포럼’을 열고 스포츠 기사에 녹아든 일본식 표현 바꾸기‘를 놓고 진지한 토론을 벌인 바 있다. 그 때 개정된 용어 가운데 ‘포볼’은 ‘볼넷’으로, ‘데드볼’은 ‘몸에 맞는 공’, ‘플라이 볼’은 ‘뜬공’, ‘스퀴즈(squeeze) 플레이’는 ‘짜내기’, ‘백스톱’은 ‘뒤 그물’, ‘헬멧’은 ‘안전모’, ‘방어율’은 ‘평균자책점’으로 그럴싸하게 작명해 발표했다. 북한의 체육용어 가운데 잽(Jab)→앞 손, 스트레이트(Straight)→뻗어치기, 훅(Hook)→휘어치기, 어퍼컷(Uppercut)→올려치기로 부르는 복싱용어나 모서리차기(코너 킥), 튄 공 잡기(리바운드), 가로채기(인터셉트) 같은 축구, 농구용어는 앞으로 남북한이 머리를 맞대고 순우리말로 통일하기에 안성맞춤형 용어의 본보기로 삼을 만하다. 일선 기자들의 노력으로 체육기사에서는 거의 사라진 시합은 게임이나 경기로 바꾸어 부르는 게 좋겠다. 여기에 포크볼이 있고 흔히 싱커라 부르는 싱킹패스트볼 또한 패스트볼의 변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배터리(투수와 포수)는 사인을 통해 다양한 구질의 투구를 만들어 냄으로써 상대 팀의 공격을 막아내는 역할을 한답니다. 간간히 소방수 역할을 하며 팀의 활력을 불어 넣지만 출장 기회는 그리 많지 않고 있다. 각 팀의 타율이 좋은 선수가 궁금하다면 3번, 4번 타자를 확인해보면 되겠죠? 볼이 총 4번(볼넷, 사구(四球)) 나오면 타자가 1루로 진루하게 된답니다. 이는 나이터(nighter→night game), 포볼(fourball→walk 또는 base on balls), 데드볼(死球, deadball→hit by a pitch), 홈인(home in→came home), 스리번트(three bunt→bunt on two strike), 터치아웃(touch out→tag out), 인정2루타(entitled two base hit→automatic double) 따위로 알 수 있다.


사실 야구(野球)라는 말 자체도 일본어이다. 이 책은 투수와 포수, 공격과 타격, 수비, 일반 용어로 나누어 각고의 힘을 기울인 책으로 야구 판에서 잘못 쓰였거나 전해 내려온 용어를 거의 빠짐없이 다루었다. 이 말은 순우리말 이어달리기로 하면 된다. 이 말은 ‘일본(메이지정권)을 세계 만방에 알리자’는 뜻을 지녔다. https://mtpolice24.com/%ed%86%a0%ed%86%a0%ec%82%ac%ec%9d%b4%ed%8a%b8/ 이 달인의 뜻풀이는 일본국어사전 『다이지센(大辭泉)』 의 내용을 그대로 베껴놓은 것이다. 주제이다 보니 인터뷰 내용을 언급하지 않고 지나갈 수가 없었네요. 아무래도 슈퍼스타 이강인 선수이다 보니 일거수 일투족이 관심이 많습니다. 이강인 여자친구가 화제가 되는 가운데 이강인은 이적 발언으로 또 한 번 관심을 끌었다. 이강인 선수는 '날아라 슛돌이' 방송 때 인천 유나이티드 유소년팀에 입단, 2011년 1월 유소년 축구 감독의 소개로 스페인 발렌시아 유소년 팀에 입단을 했습니다. 1번부터 9번까지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득점 기회가 가장 높은 선수는 3번, 4번에 중심 타자로 배치된답니다. 손흥민(토트넘)이 번리를 상대로 시즌 10호 골이자 리그 8호 골을 넣고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 득점 단독 선두로 올라섰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6R 토트넘 전에서의 퍼포먼스는 아직도 잊지 못한다. 오바메양은 앞으로 세 경기인 셰필드 유나이티드와의 리그 홈경기, 첼시와의 리그 원정경기, 본머스와의 FA컵 원정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팔꿈치를 앞으로 먼저 나오게 해서 던지면 자연스럽게 되는 동작입니다. 다만, 기존의 온라인(모바일) 시청을 하였던 네이버 스포츠 와 다음 스포츠 등에서의 중계권이 확정되지 못했다는 점과, 스포티비 나우 에서의 온라인 독점을 통해 앞으로 시청과 관련되 지난 에버턴 처럼의 상황이 나오면 다소 실망스러울수 있을텐데요.


우리 나라에서는 다소 알려지지 않았지만 서구인과 같이 손가락이 유난히 긴 선수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체인지업 종류 중 하나이다. 즉, 커브가 종으로 휜다면 슬라이더는 횡으로 변하는 각을 주 스핀으로 하고 있으며 패스트 볼보다는 다소 느리지만, 커브보다는 상당히 빠른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매우 빠른 스피드로 침투를 하며 득점력을 구사하지만 전방에 있으면서 패스 성공률도 높고 키핑이 좋은 편이다. 역시 서클 체인지업 처럼 패스트볼과 같은 폼과 팔 스피드로 이 공을 던져서 상대 타자의 눈 속임을 해야 한다. 대표적인 것으로 투심 패스트볼과 싱커의 사례가 있다. 우리말로 좋게 해석하자면, ‘잘 해보자’, ‘힘내라’ 쯤이 되겠지만 외국 선수들에게는 종 주먹을 쥐고 ‘한 번 붙어볼래’하는 식으로 을러대는 거는 것으로 오해를 살 수 있다. 우리말로 ‘아깝게 지다’로 하면 된다. 말 그대로 하면 ‘선 자리’ 로 풀 수 있는데, 일본사람들이 한자(立場)로 표기는 하되 그것을 음독(音讀)하지 않고 훈독(訓讀) ‘たちば’로 읽는 용어다. 농구에서 두 가지 개인 기록을 두 자릿수 이상 만들면 그것을 '더블 더블'이라고 한다. 이어서 "평소에는 육아를 전담하고 있어요. 첫 째는 원래 어린이 집에 등원하는데 집에 있을 때는 제가 출퇴근 하는 직업이 아니라서 하루 종일 아이를 보며 놀아줘요. 그런데 차라리 경기를 두 번 뛰는 게 낫지 똑같은 걸 계속 해줘야 하니까 육아는 너무 힘들어요." 라고 볼멘 소리를 해 다시 한번 제자들을 폭소케 만들었습니다. 전광판의 최상단에 위치한 숫자들은 경기를 진행하는 팀과 각 회차별 스코어를 표시한 것인데요.


Back to posts
This post has no comments - be the first one!

UNDER MAINTENANCE

Old school Swatch Watches